종이

종이는 동양화를 그리는 것에서 빼놓을 수없는 기초 재료의 하나이지만, 양지가 아닌 종이를 선택하는 이유는 따뜻한 질감과 외형의 아름다움뿐만은 아닙니다.
동양화 물감 중에는 분채 물감이나 석채 물감처럼 그 자체로는 점착력이 없는 것이 있습니다.
따라서 동양화에서는 기저 재료와 접착제로 아교가 사용되지만 아교의 접착력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강도가 약한 종이는 그림에 균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길상 종이는 다른 종이에 비해 섬유가 길고 내구성과 유연성을 겸비하기 때문에 그러한 위험이 적습니다.
이러한 뒤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야말로 동양화를 비롯한 다양한 용도로 종이가 이용되는 연유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한마디로 종이라고 하여도, 소재 및 제조 공정의 차이로 인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풍부한 라인업에서 작품이나 용도에 따라 원하는 것을 선택하세요.


'생'지'와 '도사처리'의 차이에 대해
길상에서 취급하고 있는 종이는 다음의 2가지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생지: 도사 처리를 하지 않은 것       · 도사처리: 도사 처리로 가공을 마친 것

종이

길상마지
마의 섬유가 주원료인 길상 종이
· 마지 특유의 내구성과 유연성, 좋은 물감의 정착을 갖추고 있습니다.
· 길상의 자체 개발로 고품질, 저가격을 실현했습니다.
· 4가지 크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소작에서 대작까지 폭넓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수(cm)   185 x 250    150 x 210
                   125 x 185    110 x 185



준쿠모하다마시
운피마지의 아름다운 종이 결을 재현한 종이
· 동양화를 비롯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튼튼한 종이입니다.
· 길상의 자체 개발로 고품질, 저가격을 실현했습니다.
· 큰 자용에도 사용할 수 있는 4척 x 6척의 대형 사이즈입니다.

치수(cm)   120 x 200



운피마지
삼배를 주언료로 한 대표적인 손 뜨기 모시
· 강도와 표면의 매끄러움을 양립한 동양화의 대표적인 마지입니다.
· 구름모양이 특징인 종이 결은 아름다우며 따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장인의 손으로 직접 제작하여 확실한 품질은 높은 신뢰성을 얻고 있습니다.

치수(cm)   96 x 186



길상 특성 키즈키시
닥나무를 원료로 만든 고급 수제 닥종이
· 닥나무를 원료로 만든 대표적인 동양화 용지입니다.
· 특히 석채물감을 두껍게 칠 할 때 적합합니다.

치수(cm)   62 x 93
                   60 x 90



토리노코 가미
밝은 노락생의 따뜻한 색상이 특징인 종이입니다.
· 안피나무 삼지닥나무를 원료로 만든 종이.
· 상등품은 일본화 용지 외에 목판인쇄로 사용합니다.

치수(cm)   96 x 186
길상 토쿠코시 유키자라시 코우조시
전통 제조법과 고카 산 닥나무가 만들어내는 고급 수제 닥종이
· 수제 종이 특유의 개성과 따뜻한 아릅다고 매끄러운 종이의 결이 특징인 특성 종이입니다.
· 도야마 현 코카 야마산 닥나무를 100% 사용, 고도가 높은 고카 야마의 닥나무는 가늘게 자라서 섬세하게 만들어진 종이 입니다.
· 전통 제조법을 사용하여 닥나무의 섬유를 손상없이 자연스럽게 표백하고 겨울에만 생산할 수 있는 프리미엄 종이입니다.
※ 제품의 원료만을 취급합니다.

치수(cm)   62 x 93



흰색 마지
마의 섬유가 주원료인 약간 얇은 마지
· 종이의 표면이 거칠고 짙은 탄력성이 있고 물감이 잘 정착하는 게 특징입니다.
· 동양화를 비롯한, 수묵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수(cm)   96 x 186



호우쇼타케나가
옛부터 보편화된 종이인 고급 닥종이
· 동양화를 비롯해 판화, 수묵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아름다운 백색의 종이로, 물감의 아름다운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치수(cm)   51 x 74



미노시
닥나무를 주원료로 한 대표적인 일본 도화지
· 안채를 시작으로, 염지나 배접용 등, 폭넓은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용도에 따라 박구, 중구, 후구의 3종류에서 기호의 두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박구
치수 (cm)   62 x 92 (생지)   60 x 90 (도사처리)
중구
치수 (cm)   62 x 97 (생지)   60 x 94 (도사처리)
후구
치수 (cm)   63 x 95 (생지)   62 x 95 (도사처리)

회견

실크 역사는 의복 직물뿐만 아니라 공예와 회화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광택 있는 실크는 그 자체로도 충분히 아름답습니다.
동양화에서는 우수한 발색성과 동양화 물감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해주는 기저 재료로서 옛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얇고 유연성이 뒤어난 실크는 종이에는 없는 매력을 가지고 표현과 기법의 폭을 넓혀줍니다.



롤(생지)
F4
F6
F8
F10



생견1필(약23m)

尺三
尺五
尺八



에기누
F4
F6
F8
F10

기타 기초 재료

마지보드
당사 오리지널의 마지, 길상 마지를 합판에 붙여 도사 처리 가공을 한 것입니다.
· 종이를 패널에 붙이는 수고가 필요 없이 바로 그리기 시작할 수 있기 대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 뛰어난 내구성과 좋은 물감의 정착력을 겸하고 있기 때문에 길상 마지를 사용한다면 손쉽게 동양화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SM 사이즈만큼 강도가 있는 마분지에 붙어 있습니다.

F4   도사처리   4mm   베니어                 F8   도사처리   4mm   베니어
F6   도사처리   4mm   베니어                 F10   도사처리   5.5mm   베니어
SM   도사처리   4mm   마분지



길상 수제 마지 보드
길상의 수제 마지를 마분지에 붙여 도사 처리 가공을 한 것입니다.
· 종이를 패널에 붙이는 수고가 필요 없이 바로 그리기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 장인이 수제로 제작하여 마지 특유의 고급적인 느낌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SM               F6
F4               F8